역사

통일신라와 당의 관계-96, 신당서 남조전- 1

상 상 2015. 6. 17. 17:14

통일신라와 당의 관계-96, 신당서 남조전- 1

 

차례

 

. 관련 사료

1. 구당서 토번전()

2. 구당서 토번전()

3. 신당서 토번전

4. 구당서 돌궐전

5. 신당서 돌궐전

6. 구당서 측천본기

7. 신당서 측천본기

8. 구당서 거란전

9. 신당서 거란전

10. 구당서 발해전

11. 신당서 발해전

12. 구당서 숙종본기

13. 구당서 회홀전

14. 신당서 회골전

15. 구당서 남조전

16. 신당서 남조전

17. 구당서 신라전

18. 신당서 신라전

19. 삼국사기 신라본기

 

. 나당전쟁 이후의 당나라

1. 이진충의 난 이전

2. 이진충의 난

3. 돌궐족 묵철의 침공

4. 안사의 난

5. 토번의 침공

6. 토번의 침공 이후

7. 민란의 발생과 남조의 침공

8. 황소의 난

9. 절도사의 시대

10. 당의 멸망

 

. 통일신라와 당

1. 통일신라 이후의 당나라 약사

2. 신구당서에 의한 통일신라와 당

3. 삼국사기 신라본기에 의한 통일신라와 당

4. 사료를 통합해서 본 통일신라와 당의 관계

 

 

. 관련 사료

16. 신당서 남조전

 

16. 신당서 남조전의 출처:

1) 번역문: 동북아역사넷/ 도서/ 중국정사 외국전/ 唐書 222/ 남만전(南蠻傳) 上 中

2) 원문: 新漢籍全文(http://hanchi.ihp.sinica.edu.tw/ihp/hanji.htm) /免費使用//正史/唐書/ 列傳/ 卷二百二十二 上/ 南蠻 上, 南詔

 

16.신당서 남조전(222 , 남만 상, 남조 상)

번 역 문

원 문

1) 남조(南詔)는 학척(鶴拓), 용미(龍尾), 저미(苴咩), 양검(陽劍)이라고도 불리는데, 본래 애뢰이(哀牢夷)의 후예로서 오만(烏蠻)의 별종이다. 이족(夷族)의 말에 왕을 ()’라고 한다. 그 선조에 거수(渠帥)6명이 있어, 스스로를 ‘6(六詔: 6왕조)’라고 하였는데, 몽수조(蒙雟詔), 월석조(越析詔), 낭궁조(浪穹詔), 등섬조(邆睒詔), 시랑조(施浪詔), 몽사조(蒙舍詔)라 칭한다. 군사력이 엇비슷하여 서로에게 왕노릇 할 수 없었다. 촉한의 제갈량이 토벌하여 평정하였다. 몽사조(蒙舍詔)는 여러 부족들의 남쪽에 자리잡고 있어 남조(南詔)’라고 칭하였다. 영창과 요주의 사이, 철교의 남쪽에 위치하였는데, 동으로 찬국(爨國)에 이르고, 동남으로는 교지(交趾)와 접하고 있으며, 서쪽에는 마가타(摩伽陀)가 있으며, 서북으로는 토번과 접하고, 남쪽은 여왕국(女王國), 서남쪽에는 표국(驃國)이 있으며, 북으로는 익주(益州)에 막혀있고, 동북으로는 검과 무에 인접하고 있다. 왕도(王都)는 양저미성인데, 2의 도읍지(別都)는 선천부라고 칭하였다.

 

참고

영창(永昌): 운남성 운룡현 서부 35km 조간진에 있는 이당현.

요주(姚州): 치소, 지금의 운남성 요안현 서북 17리에 있는 요성현.

철교(鐵橋): 철교성, 운남성 보유서률률족 자치현 동북지역, 금사강 서안 의 탑성 부근.

(): 지금의 귀주성 지역.

(): 사천성 무산현 일대.

양저미성(羊苴咩城): 운남 대리시 서북에 있는 옛 대리.

선천부(善闡府): 운남성 곤명시에 있는 선천성.

南詔或曰鶴拓曰龍尾曰苴咩曰陽劍本哀牢夷後烏蠻別種也夷語王為」。其先渠帥有六自號六詔」,曰蒙巂詔越析詔浪穹詔邆睒詔施浪詔蒙舍詔兵埒不能相君蜀諸葛亮討定之蒙舍詔在諸部南故稱南詔居永昌姚州之間鐵橋之南東距爨東南屬交趾西摩伽陀西北與吐蕃接南女王西南驃北抵益州東北際黔王都羊苴咩城別都曰善闡府

 

2) 왕은 동쪽을 향하고 앉고, 그 신하들은 말할 것이 있으면 그대로 이야기하지 신하를 칭하지 않는다. 왕은 자기를 칭할 때 ()’이라고 하는데, ‘()’과 같다. 그 아랫사람을 ()’이라고 부르는데, ‘()’이나 ()’와 같다. 관직으로 탄작(坦綽)’, ‘포섭(布燮)’, ‘구찬(久贊)’이라고 불리는 것은 청평관(淸平官)이라 칭하는데, 국사의 경중(輕重)을 결정하기 때문으로 당()의 재상과 같다. 추망(酋望), 정추망(正酋望) 원외추망(員外酋望) 대군장(大軍將), 원외(員外)라 불리는 것들은 시관(試官)과 같다. 막상(幕爽)은 병사를 주관하고, 종상(琮爽)은 호적을 주관하고, 자상(慈爽)은 예()를 주관하고, 벌상(罰爽)은 형벌을 주관하고, 권상(勸爽)은 관인(官人)을 주관하고, 궐상(厥爽)은 공사를 주관하고, 만상(萬爽)은 재정운용을 주관하고, 인상(引爽)은 빈객을 주관하고, 화상(禾爽)은 상인을 주관하는데, 모두 청평관과 추망(酋望) 대군장(大軍將)이 겸직한다. ‘()’은 말뜻으로 ()’과 같다. 독상(督爽)3(三省)을 총괄한다. 걸탁(乞托)은 마정(馬政)을 주관하고, 녹탁(祿托)은 우정(牛政)을 주관하고, 거탁(巨托)은 창고를 주관하는데, 역시 청평관 추망 대장군이 겸직한다. 상추(爽酋) 미륵(彌勤) 근제(勤齊)라 불리는 것은 부세(賦稅)를 관장한다. 병누사(兵獳司)는 기밀을 관장한다. 대부(大府)의 장수는 연습(演習)이라고 하고 부장은 연람(演覽)이라고 하며, 중부(中府) 장수는 선예(繕裔)라고 하고 부장은 선람(繕覽)이라고 하며, 하부(下府)의 장수는 담추(澹酋) 부장은 담람(澹覽)이라 하며, 소부(小府)의 장수는 막총(幕捴)이라고 하고 부장은 막람(幕覽)이라고 한다. ()에는 타추(陀酋)가 있는데 관기(管記)와 비슷하고, 타서(陀西)가 있는데 판관(判官)과 비슷하다. 대체로 이 정도이다. 무릇 조세나 인력을 징발할 시에는 촌락에까지 문서를 내려 보내는데 반드시 그 보고 기한을 정하였다. 100()에는 총좌(總佐) 한명이, 1,000가에는 치인관(治人官) 한명, 10,000가에는 도독(都督) 한명이 있다. 무릇 전() 5()1()이라고 한다. 상급 관인에게는 40쌍을 수전(授田)하고, 상호(上戶)에게는 30쌍을 수전하는데, 이러한 비율로 차등을 두었다. 장년의 남자는 모두 전졸(戰卒)이 되는데, 말을 가지고 있으면 기병이 되었다. 사람마다 매년 가죽으로 된 상하의가 지급되었다. 읍락(邑落)의 거리에 따라 4()으로 나누고, 깃발의 표지로 4방을 구분하였는데, 각 방면에 장수 한명이 일천 명을 통솔하였는데, 4군에 한 장수를 두었다. 무릇 적이 경계를 넘어오면 그 방면의 장수가 이를 막았다. 왕의 친병(親兵)은 주노구저라고 불렀다. ‘구저(佉苴)’는 가죽으로 된 허리띠를 의미한다. 향병(鄕兵) 중에서 선발하여 4(四軍)에 나저자(羅苴子)를 조직하였는데, 붉은색의 가죽 투구를 쓰고, 물소 가죽으로 된 갑옷을 입고 동()으로 된 방패를 들고 맨발로 다니는데, 험한 곳을 달리는 것이 마치 나는 것 같았다. 일백 명에 나저자통(羅苴子統) 한 명을 두었다.

王坐東嚮其臣有所陳以狀言而不稱臣王自稱曰元猶朕也謂其下曰昶猶卿爾也官曰坦綽曰布燮曰久贊謂之清平官所以決國事輕重猶唐宰相也曰酋望曰正酋望曰員外酋望曰大軍將曰員外猶試官也幕爽主兵琮爽主戶籍慈爽主禮罰爽主刑勸爽主官人厥爽主工作萬爽主財用引爽主客禾爽主商賈皆清平官酋望大軍將兼之猶言省也督爽總三省也乞託主馬祿託主牛巨託主倉廩亦清平官酋望大軍將兼之曰爽酋曰彌勤曰勤齊掌賦稅曰兵獳司掌機密大府主將曰演習副曰演覽中府主將曰繕裔副曰繕覽下府主將曰澹酋副曰澹覽小府主將曰幕撝副曰幕覽府有陀酋若管記有陀西若判官大抵如此凡調發下文書聚邑必占其期百家有總佐一千家有治人官一萬家有都督一凡田五畝曰雙上官授田四十雙上戶三十雙以是而差壯者皆為戰卒有馬為騎軍人歲給韋衫袴以邑落遠近分四軍以旗幟別四方面一將統千人四軍置一將凡敵入境以所入面將禦之王親兵曰朱弩佉苴佉苴韋帶也擇鄉兵為四軍羅苴子戴朱鞮鍪負犀革銅盾而跣走險如飛百人置羅苴子統一人

 

3) 망저만(望苴蠻)은 난창강(蘭蒼江) 서쪽에 있었는데, 남녀가 모두 용맹하고 민첩하여 안장이 없이도 말을 타며 창과 칼을 잘 사용하며, 짧은 갑옷으로 가슴과 복부를 가리며, 가죽으로 된 투구에는 모두 묘우(貓牛: 야크)의 꼬리를 꽂고, 빠르게 돌격하는 것이 귀신같았다. 대체로 군사가 출병할 때는 망저자(望苴子)가 선봉에 서고, 청평관의 자제들이 우의가 되었다. 왕의 좌우에는 우의장(羽儀長) 8인이 있는데, 청평관이 왕을 알현할 때는 칼을 찰 수가 없는데, 오직 우의장만이 칼을 차니 가장 믿음직한 집단이었다. 6명의 조장(曹長)이 있는데, 조장이 공이 있으면 대군장(大軍將)으로 보임된다. 대군장은 12명인데, 청평관과 동일한 지위로 매일 왕이 머무는 곳에서 정사를 의논한다. 외진으로 나가 군벽(軍壁: 군사활동)을 다스릴 때는 절도(節度)를 칭하고, 그 다음으로 청평관에 보임된다. 내산관(內算官)이 있는데 왕을 대신하여 업무를 처리하고, 외산관(外算官)은 왕의 처분을 기록하여 6()에 송부한다.

외진에는 6절도(節度)가 있는데, 농동(弄棟)영창(永昌) 은생(銀生), 검천(劍川), 자동(柘東), 여수(麗水)[주둔하고], 2도독(都督)이 회천(會川)과 통해(通海)에 주둔하였다. 10()이 있는데, 이족(夷族)의 말로 검()은 주()와 같은데, 운남검(雲南瞼), 백애검(白厓瞼)또는 발롱검(勃弄瞼), 품첨검(品澹瞼), 등천검(邆川瞼), 몽사검(蒙舍瞼), 대리검(大釐瞼), 혹은 사검(史瞼), 저양검(苴咩瞼) 혹은 양검(陽瞼), 몽진검(蒙秦瞼), 의화검(矣和瞼), 조천검(趙川瞼)을 말한다.

 

참고

우의(羽儀): 왕의 호위와 의장을 맡는 직책.

농동(弄棟): 농동성으로 지금의 운남 요안현 동쪽 10리 요안패자

동쪽 구릉상에 위치.

은생(銀生): 운남성 란창랍호족자치현 북쪽 상윤진에 있는 은생성.

검천(劍川): 운남성 검천현 남14리에 있는 검천성.

자동(柘東): 지금 운남성 곤명시 옛성 남관밖에 있는 선천성.

여수(麗水): 지금 미얀마경내의 이라와디강.

회천(會川): 회천도독부, 치소는 지금의 사천성 회리현.

통해(通海): 통해도독부, 지금의 운남성 통해현에 있는 통해성.

백애검(白厓瞼): 사천성 목천현 동남 건전향 쌍하촌에 있는 채().

발롱검(勃弄瞼): 운남성 미도현 북쪽의 홍애(紅崖).

등천검(邆川瞼): 운남성 이원현 동남 36리에 있는 등천진에 있는 등천성.

대리검(大釐瞼: 운남성 대리시 서북 60리 희주진에 있는 대리성(大厘城).

몽진검(蒙秦瞼): 운남성 외산이족회족자치현 서북 58리에 있는 완성촌.

의화검(矣和瞼): 운남성 건수현 동남에 의화파산이 있다.

조천검(趙川瞼): 운남성 대리시 동쪽 16리에 있는 봉의진.

望苴蠻者在蘭蒼江西男女勇捷不鞍而騎善用矛劍短甲蔽胸腹鞮鍪皆插貓牛尾馳突若神凡兵出以望苴子前驅以清平子弟為羽儀王左右有羽儀長八人清平官見王不得佩劍唯羽儀長佩之為親信有六曹長曹長有功補大軍將大軍將十二與清平官等列日議事王所出治軍壁稱節度次補清平官有內算官代王裁處外算官記王所處分以付六曹外則有六節度弄棟永昌銀生劍川柘東麗水有二都督會川通海有十瞼夷語瞼若州雲南瞼白厓瞼亦曰勃弄瞼品澹瞼邆川瞼蒙舍瞼大釐瞼亦曰史瞼苴咩瞼亦曰陽瞼蒙秦瞼矣和瞼趙川瞼

 

4) 기선산(祁鮮山)의 서쪽은 습하고 더운 기운이 많이 올라오고 땅이 평평하여, 풀이 겨울에도 마르지 않는다. 곡주(曲州)와 정주(靖州)에서 전지(滇池: 운남성 중부의 전지) 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은 수도작을 하고 산뽕나무로 누에를 키우는데, 누에가 자라기를 20일이 지나면 고치가 되는데, 직조한 비단이 매우 조밀하다. 대화(大和)와 기선(祁鮮)의 서쪽의 사람들은 양잠을 하지 않고 파라수(波羅樹) 열매를 쪼개면 그 모습이 솜과 같은데, 이를 실로 꼬아 옷감을 만든다. 남검(覽瞼)의 우물에서 생산되는 소금은 깨끗하고 백색인데, 군왕만 먹을 수 있어, 충분히 생산하였다 싶으면 곧바로 제염솥을 치운다. 곤명성(昆明城)의 여러 우물에서는 소금을 생산하는데, 세금을 거두지 않아 여러 만들이 이를 먹는다. 영창(永昌)의 서쪽에는 야생의 뽕나무가 바위에서 자라는데, 그 나무가 윗 부분은 양방향으로 굽으면서 자라고 아래는 곧게 심어져 있어, 이로서 활을 만드는데, 아교로 칠하지 않아도 좋은 활이 되어 명궁(瞑弓)이라고 한다. 장천(長川)의 여러 산에는 왕왕 금이 생산되는데, 혹 모래를 걸러서 얻기도 한다. 여수(麗水)에는 사금이 많다. 월섬(越睒)의 서쪽에는 무성한 목초가 많아 좋은 말이 생산되는데, 세칭 월섬준(越睒駿)이라고 한다. 처음 태어났을 때는 새끼 양과 비슷한데, 그러나 일년 내내 손으로 비벼 꼰 끈으로 매어 쌀뜨물을 먹이는데, 7년이면 몰고 다닐만하며 하루에 수백 리를 달릴 수 있게 된다.

 

참고

곡주(曲州): 치소는 현재 운남성 소통시 경내인 주제현.

정주(靖州): 운남성 소통시 북부 정안패자에 있는 정천현.

祁鮮山之西多瘴歊地平草冬不枯自曲靖州至滇池人水耕食蠶以柘蠶生閱二旬而繭織錦縑精緻大和祁鮮而西人不蠶剖波羅樹實狀若絮紐縷而幅之覽瞼井產鹽最鮮白惟王得食取足輒滅竈昆明城諸井皆產鹽不征羣蠻食之永昌之西野桑生石上其林上屈兩向而下植取以為弓不筋漆而利名曰瞑弓長川諸山往往有金或披沙得之麗水多金麩越睒之西多薦草產善馬世稱越睒駿始生若羔歲中紐莎縻之飲以米潘七年可御日馳數百里